따뜻한 심장, 놀라운 상상을 품은 융합교육으로
미래라(Light)가 되라! 미래로(路)를 열라!
비전 | 프로그램 제목 | 프로그램 내용 | |||||||||||||||||||||||||
---|---|---|---|---|---|---|---|---|---|---|---|---|---|---|---|---|---|---|---|---|---|---|---|---|---|---|---|
따뜻한 심장 품은 미래로 (路) 실현 | 따뜻한 기술 maker 프로젝트 | 어려운 나라(또는 환경)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을 찾아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방법( 문제정의 -> 상황관찰 -> 기술 제작 방향설정 -> 기술 제작 방법구상 -> 테스트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눔을 실천하는 maker 양성 프로그램 | |||||||||||||||||||||||||
재능 giver 프로젝트 |
프로젝트 봉사(과학나눔축제) : 학생이 주도하는 과학 재능 나눔 및 학생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 - 과학교실 등의 다양한 분야의 행사를 계획 및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소외된 이웃)와의 소통과 공감의 장 마련 지역주민 연계 재능기부활동 (서현과학나눔축제, 판교청소년수련원과학실험부스) | ||||||||||||||||||||||||||
놀라운 상상 품은 미래로 (路) 실현 | Creative R&E 프로그램 |
| |||||||||||||||||||||||||
Wondeful NAF 체험프로그램 | Wondeful NAF(Nature And Future) 체험이란? 자연의 신비와 미래 과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 교내 천체 관측 ✔ 자연 생태 탐사 ✔ VR 체험 ✔ 아두이노 체험 | ||||||||||||||||||||||||||
융합형 미래로 (路) 실현 | 상상넷 독서(IN Reading) 프로그램 |
Imaginary Net Reading (상상의 그물 독서)- 주제로 연결된 융합 독서
나) 각 분야의 책 중 1권 이상 읽기 다) 독서의 내용과 조사한 자료를 종합해 독서록 작성 라) 분야별 책 소개 및 주제와 관련한 토의와 토론을 거쳐 통합적 글쓰기 | |||||||||||||||||||||||||
STEAM 교육 프로그램 |
학생 주도 과학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 실시 - STEAM 교사 연구회 조직 및 배움중심 융합교육 수업 개발 - 공동교육과정 융합과학탐구 교과 개설 및 수업 실시 - 교과 수업 내 융합과학교육 실시 | ||||||||||||||||||||||||||
수학·과학·정보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
학생 주도의 수학, 과학 동아리 활동을 유도, 배움과 협력과 나눔을 경험하는 입체적 동아리 활동 지도
| ||||||||||||||||||||||||||
두루(DURU) 서현지 제작 (Discover U, Recoverer U) |
두루(DURU) 노트(Discover U, Recoverer U : 발견자인 너, 회복자인 너) - 창의 발상 아이디어, 감사 회복 모음집 발간 ✔ ‘자연의 관찰을 통한 새로운 발견',’생활의 관찰 감사의 발견‘(일기 형식) ✔ 자신이 창안한 아이디어 작성(날짜, 영역, 참고 자료 포함) ✔ 학교 비교과 체험활동 참가 수필 | ||||||||||||||||||||||||||
환경 Recovery 프로젝트 |
환경 회복 교육 및 체험 강화 ✔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전학년 환경 융합 교육을 강화하여 환경 회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 ✔ 환경을 회복하는 탐구 활동, 생활 속의 실천 방안 탐색 활동을 실시 – 결과를 발표, 전시, 체험하는 프로젝트 |
창의적체험활동 반영 1학년 전체 학생이 20시간 체험활동 필수 운영
학교 프로그램 및 학교가 인정하는 외부 프로그램에 개별적 참여하는 개별 체험프로그램 20시간 이상 운영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4과목 필수 이수
과학Ⅱ 과목별 4단위 이상 개설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R&E 등) 필수 운영(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중 4단위 이상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