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서현66.jpg

과학중점학교 소개

서현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 비전

따뜻한 심장, 놀라운 상상을 품은 융합교육으로
미래라(Light)가 되라! 미래로(路)를 열라!

비전 실현을 위한 특색 프로그램 요약

비전 프로그램 제목 프로그램 내용
따뜻한 심장 품은 미래로 (路) 실현 따뜻한 기술 maker 프로젝트 어려운 나라(또는 환경)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을 찾아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방법( 문제정의 -> 상황관찰 -> 기술 제작 방향설정 -> 기술 제작 방법구상 -> 테스트 및 평가)의 단계로 나눔을 실천하는 maker 양성 프로그램
재능 giver 프로젝트 프로젝트 봉사(과학나눔축제) : 학생이 주도하는 과학 재능 나눔 및 학생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
- 과학교실 등의 다양한 분야의 행사를 계획 및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소외된 이웃)와의 소통과 공감의 장 마련
지역주민 연계 재능기부활동
(서현과학나눔축제, 판교청소년수련원과학실험부스)
놀라운 상상 품은 미래로 (路) 실현 Creative R&E 프로그램
CIS(Convergence In Science,과학 컨버전스 스터디) 프로그램
✔ 창의 지성 과학인재 육성(CIS) 프로그램(실험 스터디 운영)
✔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심화탐구, 자율탐구
✔ 개인별 포트폴리오 제작
주제탐구 프로젝트
: 자기주도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심층적인 연구 과정을 통한
논문(탐구 활동결과보고서) 작성 지도
✔발표회(인문 포함) ✔실험재료비 지원 ✔책자발간(인문 포함)
✔ 수학‧과학 교사와 멘토-멘티 결연
선배 멘토링 과제 탐구 프로그램
✔ 우수한 이공계 계열 대학생 멘토링을 통한 학생 과제 탐구 프로그램
도전 과학 챌린지
✔ 과학 시사, 과학도서, 환경 도전 골든벨
✔ 창의 아이디어 협력 탐구
✔ 심화 문제 해결 탐구
스쿨탐구버스킹
✔ 과학실 복도 전시 공간에서 자신의 탐구 주제 발표
✔ 과학실 복도 전시 공간에서 학생 조사 탐구 활동 실시
Wondeful NAF 체험프로그램 Wondeful NAF(Nature And Future) 체험이란? 자연의 신비와 미래 과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 교내 천체 관측 ✔ 자연 생태 탐사 ✔ VR 체험 ✔ 아두이노 체험
융합형 미래로 (路) 실현 상상넷 독서(IN Reading) 프로그램 Imaginary Net Reading (상상의 그물 독서)- 주제로 연결된 융합 독서
      1. 1) ‘융합 독서(IN Reading) 프로그램’이란?
: Imaginary Net Reading (상상의 그물 독서) 는 과학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따로 또 같이’ 읽어 지식의 융합과 체계화를 통해 새로운 통찰,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프로그램
      1. 2) ‘IN Reading’ 프로그램 구성
가) 매달 한번씩 대주제와 이와 관련된 각 분야의 책을 제시
나) 각 분야의 책 중 1권 이상 읽기
다) 독서의 내용과 조사한 자료를 종합해 독서록 작성
라) 분야별 책 소개 및 주제와 관련한 토의와 토론을 거쳐 통합적 글쓰기
STEAM 교육
프로그램
학생 주도 과학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 실시
- STEAM 교사 연구회 조직 및 배움중심 융합교육 수업 개발
- 공동교육과정 융합과학탐구 교과 개설 및 수업 실시
- 교과 수업 내 융합과학교육 실시
수학·과학·정보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학생 주도의 수학, 과학 동아리 활동을 유도, 배움과 협력과 나눔을 경험하는 입체적 동아리 활동 지도
동아리명 활동내용
HOPE 환경,융합과학
SHIC 컴퓨터
물링 물리 이론 실험
벡터 물리학,생명과학
별한서리 물리천문,지구과학
스펙트라 과학실험 및 잡지제작
알케미스트 화학실험
비비드 생명공학 동아리
코드블루 의학,생명과학,약학
파이 수학
공간 건축
엔지니어링 공학
두루(DURU) 서현지 제작
(Discover U, Recoverer U)
두루(DURU) 노트(Discover U, Recoverer U : 발견자인 너, 회복자인 너)
- 창의 발상 아이디어, 감사 회복 모음집 발간
✔ ‘자연의 관찰을 통한 새로운 발견',’생활의 관찰 감사의 발견‘(일기 형식)
✔ 자신이 창안한 아이디어 작성(날짜, 영역, 참고 자료 포함)
✔ 학교 비교과 체험활동 참가 수필
환경 Recovery
프로젝트
환경 회복 교육 및 체험 강화
✔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전학년 환경 융합 교육을 강화하여 환경 회복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
✔ 환경을 회복하는 탐구 활동, 생활 속의 실천 방안 탐색 활동을 실시 – 결과를 발표, 전시, 체험하는 프로젝트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운영(과학·수학·정보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개요

3년간 과학·수학·정보 관련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학점의 45%이상 이수

  • 과학교과 7과목 이상 이수 필수

1학년 교육과정 운영

  •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편성
  •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
  • 과학·수학·정보 체험활동 40시간 이상 이수(창의적체험활동 20시간 인정)

창의적체험활동 반영 1학년 전체 학생이 20시간 체험활동 필수 운영

학교 프로그램 및 학교가 인정하는 외부 프로그램에 개별적 참여하는 개별 체험프로그램 20시간 이상 운영

과학중점과정(2~3학년)

  • 과학중점과정은「과학중점과정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결정
  • 과학 7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 이상 이수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4과목 필수 이수

과학Ⅱ 과목별 4단위 이상 개설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R&E 등) 필수 운영(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중 4단위 이상 개설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STEAM) 실시

기타

  • 과학수업 혁신 지역거점학교 역할 : 지역단위 과학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과학․수학·정보 학생동아리 5개 이상 운영